프로그램 소식 - 즐겨찾기 - 학교 밖 청소년 정보지원 서비스
검색하기

프로그램 소식

아름다운학교 중등과정에서 길잡이 선생님을 모십니다.

채용
작성자
seoulallnet
작성일
2018-08-14 12:17
조회
3899

1534216642.jpg 

아름다운학교의 중등 동료교사를 모십니다.

 

아름다운학교는!

아름다운학교는 2009청소년 누구나 충분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라는 이념으로 공교육에서 소외된 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학교 밖 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청소년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길, 가치지향적인 삶을 살기 위한 체계적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15년 사회적협동조합 함께시작으로 조직을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적협동조합 함께시작은 14~17세까지의 중등교육과정 아름다운학교17~24세까지의 고등청년과정 별별랩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사, 강사, 학부모, 학생이 주체적으로 교육을 위해 뜻을 모으는 교육공동체를 지향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학교의 중심 가치는 소통입니다.

현재 많은 청소년들은 소외되고 외로움에 많이 노출되어 건강한 소통에는 미숙한 경향을 보입니다. 지식전달 위주의 소통과 공동체의 부재, 자기표현의 감소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겠지요. 소통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힘을 기초로 하는, 앞으로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때문에 아름다운학교는 소통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건강한 소통방법을 배우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스스로 성장함을 목표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교육의 흐름과 친구들의 성향에 따라 교육의 가치는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에 동의하고 앞으로의 교육적 가치를 같이 고민할 수 있는 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길잡이 교사는?

아름다운학교는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선생님과, 상근하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들과 생활/소통하는 길잡이교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들과 함께하기 위해 길잡이 교사가 수행하는 업무들이 많습니다. 교육과정 기획/구성, 수시로 아이들과 상담, 성향이 다양한 친구들을 위한 공부, 강사선생님 관리 및 수업지원, 내가 진행하는 수업준비, 교육 지원사업 제안서 작성, 학부모 상담/교육 등. 아이들과 만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역할과 역량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과 역량은 학생 한사람, 한사람의 다른 성향과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어떤 교육관점으로 접근할지 공부하고 고민하는 것입니다.

 

길잡이 교사로 함께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대안 교육 큰 꿈을 가지고 많은 길잡이 교사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보는 대안교육과 내부에서 느끼는 대안교육에 차이로 인해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동료교사와 함께하며, 교사간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서로 다름으로 인해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면 나의 교육적 가치와 철학이 흔들릴 때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하며, 교사로써 내가 가진 지식을 아이들에게 전수하면서 성장시키고 싶은 욕심이 있지만, 아름다운학교에서는 지식을 성장시키는데 집중하기보다, 아이들이 자기 속도에 따라 자기의 배우는 힘을 성장시키는데 집중하기 때문에 교사로써 갖는 교육에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학교는 아이들의 성장에 가장 중심 가치를 둔 학교입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서 열린 마음으로 교육 가치를 의논하고자 하시는 분, 아이들이 자기 힘을 낼 수 있도록 기다리고, 스스로 만들어내는 작은 성장들에 기쁜 마음을 가지시는 분, 아이들과 수평적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원하시는 분에게 아름다운학교는 좋은 선택지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스스로도 더욱 준비하며 함께하실 선생님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제출서류 -

 

이력서 (사진, 성별은 기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아래 내용이 담긴 자기소개 글. (분량자유)

 

 

대안학교는 공교육 교사보다 어려운 점도 많고 비교적 조건도 열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안학교에서 교사로써 일하고 싶은 마음은, 단순히 누군가를 가르치는걸 좋아하는 마음만이 아니라,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아름다운학교에서의 교사라는 일이 만나는 지점을 기대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선생님의 교사로서의 자기 정체성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나와 교사라는 일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대안교육의 이해, 아름다운학교 지원 이유, 본인의 교육철학 등을 담아주세요.)

 

 

대안학교 교사는 굉장히 다양한 어려움과 함께하는 직업입니다. 수평적 소통을 강조하다보니 다양한 가치충돌이 있을 수 있고, 아이들과 소통, 학부모와의 소통, 교사들끼리 소통이 어려움이 될 때도 많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교사 한사람 한사람의 건강하게 소통하려는 의지와 서로의 스타일을 알고 존중해주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선생님은 어떻게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지, 어떨 때 마음의 평화가 깨지는지, 평화가 깨질 땐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는 사람인지, 그것을 어떻게 회복하는 편인지, 너무 힘들 때 어떤 방식의 도움이 필요한지, 저희는 알고 싶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아름다운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과가 있으며, 아이들의 욕구에 따라, 성향에 따라, 필요에 따라 교과와 내용을 변화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이에 길잡이교사도 필요한 1~2개의 교과를 맡아 수업을 준비하고, 교과 당 주 12시간 수업을 진행해요.

본인의 가치와 철학이 담긴 수업을 만든다면 어떤 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싶은지 간단한 기획서를 제출해주세요.(형식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