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식 - 즐겨찾기 - 학교 밖 청소년 정보지원 서비스
검색하기

프로그램 소식

청년, 당신을 초대합니다! (인드라망대학)

안내
작성자
seoulallnet
작성일
2013-10-18 14:14
조회
1805

 
청년, 당신을 초대합니다!
 
청년의 꿈과 도전, 마을공동체의 희망인드라망 대학
 
 
이 시대 청년들의 자화상은 ...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삶의 터전에서 개인과 사회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열심히 사는데도 우리가 겪고 있는 세상은 점점 더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로 치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성공과 행복의 상대적 가치는 물론이고 인간과 자연이라는 근원적 가치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도 오직 자본주의라는 하나의 척도만 작동하는 사회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인드라망대학이라는 대안대학을 준비하면서 먼저 중심에 둔 것은 청년의 삶입니다. 어느 세대보다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세상을 향해 당당히 나아가야 할 청년의 기상이 점점 사그라지는 것 같습니다. 남보다 조금이라도 피라미드의 정상에 올라가기 위해 인 서울과 스펙을 쌓아야만 하는 사회속에서 청년은 좌절합니다. 이 길에서 조금만 삐긋하면 스스로를 잉여로 낙인 찍고, 사회는 최소한의 도전 기회마져도 갖지 못하게 하여 멀쩡한 청년들을 비정상으로 내몹니다. 이렇게 우리의 젊은이들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속에 방황하고 위축되며, 점점 더 이기주의와 감각적 대중문화에 빠져들게 되는지도 모릅니다.
 
 
청년들이 원하는 진정한 만남은 ...
나와 세상을 평화롭고 더불어 살게하는 가치와의 만남’, ‘혼자가 아니라 함께 꿈꾸고 연대할 사람들과의 만남’, 그렇게 만난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과의 만남’, 이 세가지에 담겨질 것 같습니다. 너무나 평이한 말입니다만 진리는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 있습니다. 경쟁하지 않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어울려 사는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서 꿋꿋하게 가기에는 내가 더 잘못되는 길로 들어서는 것 아닌가라는 불안과 두려움속에 망설일지 모릅니다. 그러나 혼자가 꾸면 꿈이지만 함께 꾸면 현실이 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더불어 살 수 있는 상생의 가치와 만나고 함께할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면 나 혼자 행복할 수 있는 일과 직장을 가지기 위해 스펙을 쌓는 노력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인드라망대학은 혼자만의 길이 아닌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나와 세상을 풍요롭고 평화롭게 가꾸어 갈 삶의 터전과 평화적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청년의 꿈을 함께 하자고 제안합니다.
 
 
인드라망 대학이 함께 실현해 가고자 하는 것들...
우리네 삶의 결을 바닥부터 바꾸는 운동인 인드라망 활동은 15년의 역사속에 귀농운동, 생활협동조합운동, 대안교육운동, 마을공동체운동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지금은 각 영역에서 60여명의 활동가와 1000여명의 회원들의 지지속에 생명평화적 삶의 방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인드라망은 이런 실천경험을 바탕으로 인드라망 근본도량인 실상사와 함께 2년과정의 인드라망 대학을 엽니다. 인드라망대학의 2년과정은 존재의 가치에 눈뜨는 인문학공부, 건강하고 풍요로운 대안사회문화와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대안모색과 현장체험, 사회경제적 삶의 토대가 될 일자리 만들기, 평화소통과 갈등해결 능력을 키우는 비폭력평화훈련, 자립적 삶의 바탕이 되는 생태적 농사짓기로 구성됩니다.
 
청년들의 꿈이 영글어 갈 인드라망대학은 마음 젊은 청년들과 새로운 인연이 시작되기를 기다립니다.
 
인드라망대학 준비위원회 합장
 
 
 
인드라망대학 설명회 및 신입생 모집 일정
 
 
인드라망 대학은 지리산 실상사와 인드라망 생명공동체가 만드는 2년 과정의
대안대학이며 20143월 개교예정입니다.
 
 
1. 학교설명회
- 1: 112() 오후 2~ 4, 인드라망 서울교육도량 (신정동)
- 2: 1110() 오후 2~ 4, 실상사 학림강당
 
2. 지원자격 및 모집인원
- 인드라망 대학의 설립취지 및 교과운영과정에 동의하고, 자기 삶의 변혁을 통해 평화롭고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모색하며 더불어 살아갈 가치 있는 직업창조를 꿈꾸는 마음 젊은 지구촌 청춘 남녀
- 학력 : 무관
- 나이 : 20~ 35(예외시 심층면접)
- 모집인원 : 12명 내외
 
3. 원서교부 및 접수기간 : 113() ~ 1220()
- 지원서 교부 : 인드라망대학카페 (http://www.cafe.daum.net/indramangdaehak)
- 접수 : E-mail : indramangdaehak@hanmail.net
 
4. 서류전형발표 : 1223()
 
5. 워크숍 : 1226() ~ 1229()
 
6. 합격자 발표 : 1230()
 
7. 전화문의 : 070 4155 5688, 010 5284 0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