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식 - 즐겨찾기 - 학교 밖 청소년 정보지원 서비스
검색하기

프로그램 소식

[인문학 강좌]"너는 왜 나를 사랑하지 않는가" 교육공동체 나다 2013 여름특강 모집합니다!

모집
작성자
seoulallnet
작성일
2013-07-04 14:15
조회
1938

 


 
1. 안녕하세요. 교육공동체 나다(이하 나다)입니다.

2. 나다는 우리 사회의 병든 교육을 치료하고 대체할 수단이자 내용으로 인문학 수업을 만들고 보급하는 게 주요 활동인 단체입니다. 인문학적 사고라는 것이 곧 세상의 부조리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공부가 곧 행동이기를 바라는 곳이기도 합니다. 인문학을 갖고 주로 청소년들과 같이 놀고, 가끔 20대를 비롯한 어른들을 만나 인문학 수다를 나눕니다.

3. 나다는 학기 중에 다양한 활동을 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방학 때 특강이라는 이름으로 만납니다. 이번 여름 방학 특강의 주제는 “너는 왜 나를 사랑하지 않는가”입니다. 연애는 밀고 당기고 지지고 볶고 만나고 헤어지고를 반복하는 리얼 버라이어티입니다. 설레임과 황홀, 불안과 집착, 실망과 배신이 난무하는 감정의 종합선물세트입니다. 고명하신 철학자들도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난독과 해석불가능의 텍스트입니다. 그 말은 반대로 연애라는 텍스트를 읽어가는 과정은 어지간한 인간관계의 난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꽤 그럴싸한 공부이기도 하다는 얘기입니다.
인문학 공부가 세상에 새겨진 수많은 글자들을 읽는 과정이라면 당신의 얼굴은 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글자, 세계를 함축한 메타포입니다. 사랑하는 그대에게서 사회 구조와 인간의 역사와 예술을 읽어낼 수 있다면, 사랑과 관계의 진실에 부쩍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4. 많은 청소년들이 이번 특강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본 행사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이번 특강에는 20대를 위한 강좌가 새로 마련되었습니다. 대학에 얽매이지 않고 공부를 찾아다니는 여러분, 제도 교육에서의 공부만으로 삶을 해석할 수 없었다고 여기는 대학생 여러분 모두를 만나뵙고자 합니다.
 
6. 본 특강의 일정과 강좌별 소개서를 첨부하니 참고해 주세요.

7.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서양사] 피터 히스토리아(10강)
『피터 히스토리아 』를 읽고 관심있는 청소년
7월 29일~8월 2일과 8월 5일~9일